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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기다림 끝’…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20년 전 감성 새롭게 전달”

김재훈 기자

rlqm93@

기사입력 : 2025-02-06 15:08 최종수정 : 2025-02-06 16:09

6일 게임 상세 정보 첫 공개, 오는 3월 27일 정식 출시
원작 감성에 새로운 스토리 추가…넥슨 IP 전략 분수령
“오랜 시간 기다린 만큼 꼼꼼하고 세심한 서비스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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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이미지. / 사진=넥슨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이미지. / 사진=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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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20년 전 PC온라인 마비노기를 선보이며 언젠가는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상상했다. 이제야 상상이 현실이 됐다. 지금까지 마비노기 모바일을 기다려 준 이용자분들께 감사드린다. 20년 전 마비노기의 판타지 세계를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재구성해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겠다.”

김동건 데브켓 대표는 6일 마비노기 모바일 론칭 쇼케이스에서 이 밝히며 본격적인 출시 소식을 전했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오는 3월 27일 정식 출시된다. 2017년 첫 개발 소식을 전한 뒤 약 8년 만에 세상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넥슨의 20년 장수 IP ‘마비노기’ 세계관을 모바일 환경에 맞게 개발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특히 이 게임은 넥슨의 기존 IP를 다양한 생태계로 확장 시키는 ‘횡적 확장’ 전략의 대표 타이틀이다. 넥슨은 마비노기 모바일을 시작으로 마비노기 영웅전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PC/콘솔 ‘반딕투스’까지 다양한 IP 확장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오랜 개발 기간 만큼 이용자들의 큰 기대를 받았다. 앞서 지난 2018년, 2022년 지스타에서 시연 버전을 선보였지만, 출시일이 계속 연기되며 이용자들의 애간장을 태우기도 했다.

6일 진행된 마비노기 모바일 론칭 쇼케이스에서 김동건 데브캣 대표가 게임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마비노기 모바일 유튜브 캡처

6일 진행된 마비노기 모바일 론칭 쇼케이스에서 김동건 데브캣 대표가 게임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마비노기 모바일 유튜브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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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건 대표는도 “앞으로의 운영 방향성에 대해 이용자들과 긴밀하고 투명하게 소통하겠다”며 “마비노기 모바일을 향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이용자 의견을 더욱 세심하고 꼼꼼하게 살피고, 꾸준한 업데이트로 찾아뵙도록 하겠다”고 적극적인 소통을 약속했다.

이날 공개된 마비노기 모바일은 원작 특유의 여유롭고 낭만적인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들이 집중적으로 소개됐다. 특히 캠프파이어 앞에서 소소한 대화를 나누던 추억, 다른 이들과 함께 하는 크고 작은 모험과 낭만 등 마비노기가 추구하는 판타지 세계에서의 삶이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재해석됐다.

마비노기 모바일의 스토리는 마비노기의 메인스트림 시나리오 중 G1~G3까지의 ‘여신강림’편을 기반으로 원작 팬들에게는 친숙함은 물론 새로운 감정을 느끼게 한다. 플레이어는 잃어버린 기억을 찾기 위해 여행을 하고 있는 마비노기의 대표 캐릭터 ‘나오’와 함께 마비노기 모바일 속 에린이라는 세계를 모험하며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도움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마비노기 뿐만 아니라 콜헨 마을, 티이, 카단 등 마비노기 영웅전에 등장했던 지역과 인물들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마비노기 모바일에서 새롭게 만날 수 있는 모험가 캐릭터 ‘엘다’, ‘아벤지오’, ‘레니’, ‘챠키’, ‘뮤리엘’과 세븐크롤러 ‘안’, ‘리시타’, ‘카이’, 그리고 수상하고 재미있는 친구들의 이야기가 다뤄진다.

마비노기 모바일 키아트. / 사진=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키아트. / 사진=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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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건 대표는 “마비노기 모바일은 기존 시리즈와 조금은 다른 평행세계관의 이야기”라며 “마비노기, 마비노기 영웅전, 마비노기 모바일 등 마비노기 시리즈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서로 연결되면서도 조금씩 다른 흐름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마비노기 모바일의 개발 배경으로 이용자에게 언제 어디서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작을 느끼고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마비노기 모바일이 마비노기를 접해보지 않은 이용자들에게 마비노기 세계로 들어가는 또 하나의 입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게임 콘텐츠도 원작 감성을 계승하면서도 현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된 모습이다. 먼저 원작의 인기 요소인 채집, 낚시, 요리, 가공 제작,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생활 콘텐츠과 캠프파이어, 음식 나눠먹기, 합주, 댄스 등의 소셜 콘텐츠를 제공한다. 여기에 각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패션, 염색 콘텐츠와 함께 언제든지 원하는 모습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환생 기능을 지원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마비노기 모바일은 원작 시리즈에서 추구하던 자유로운 성장의 재미를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재해석했다. 캐릭터 최초 생성 시에는 5개의 견습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하지만, 이어지는 전직에서는 견습 클래스와 상관없이 15개의 전직 클래스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또 이미 전직을 했더라도 플레이 중에 다른 클래스의 무기를 장착함으로써 자유롭게 클래스를 전환할 수 있다.

마비노기 모바일 캐릭터 디자인. / 사진=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캐릭터 디자인. / 사진=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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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모바일의 전투 콘텐츠는 던전과 사냥터로 나뉜다. 던전은 각 스테이지를 격파하며 보스를 처치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각각의 개성을 살린 분위기와 콘셉트로 제작됐다.

사냥터는 지역별 고유한 환경에 맞춰 디자인된 넓은 필드로,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사냥을 비롯해 재료 채집, 보물 탐색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다. 또 일정 시간마다 랜덤한 위치에 등장하는 검은 구멍, 불길한 소환의 결계 같은 특별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 외에도 필드보스, 심층 던전과 같은 상위 콘텐츠가 준비됐다.

김동건 대표는 “나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선택과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돼 있다”며 “초심자 지원 프로그램 등 RPG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도 게임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동건 대표는 “오랜 시간 기다려 준 유저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세심하게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며 “마비노기 모바일이 많은 사람들을 마비노기 세계로 인도하는 새로운 입구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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