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룡 대신파이낸셜그룹 회장 / 사진제공= 대신증권
대신증권은 2024년 12월 24일 금융위원회로부터 종합금융투자사업자(종투사)로 지정 받았다. 국내 증권사 중 열 번째다.
이어룡 회장은 "시장 내에서 공고한 위치를 확보한 회사들 사이에서 생존하려면, 고객들을 감동 시킬 수 있는 우리만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우리는 도전자이다"며 "도전하는 사람은 더 많이 시도해야 하고, 더 유연해야 하고, 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2025년 신년사
2025년 1월 2일
Daishin Financial Group
새로운 희망, 새로운 도전의 해 2025년이 밝았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대신파이낸셜그룹 임직원 여러분!
저는 오늘 우리 그룹 2,000여명의 임직원들이 기다려왔던 꿈을 발표하는 것으로 신년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대신증권은 2024년 12월 24일 금융위원회로부터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지정 받았습니다.
이에 대신증권이 종합금융투자사업자가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룹의 모든 직원들이 1년 이상 염원했고, 노력했던 증권의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이 마무리되어, 새해 첫 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대신파이낸셜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2023년 5월 증권의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을 전략목표로 수립했고, 체계적으로 추진했습니다.
먼저, 증권의 자본 3조 달성을 위해 그룹 내 계열회사들이 5천억원 이상 배당을 실행했고, 상환전환우선주 발행, 자산재평가 등을 통해 2024년 상반기에 증권은 자기자본 3조원을 만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내부 통제 강화, IT시스템 고도화, 리스크 관리체계 재정립 등 업무 프로세스를 정비했고, 종합금융투자사업자 기준에 맞도록 규정과 조직도 갖추었습니다.
모든 준비를 마쳤음에도,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은 순탄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시장의 불안, 정체되는 실적, 증권업계 전체에 대한 외부 우려까지 예상치 못한 난관들이 수시로 발목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try Agile Ways'(트라이 에자일 웨이즈) '목표에 이르는 길은 하나가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예기치 못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했고, 결국 작년 12월 24일 증권은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지정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지정을 통해 우리 그룹은 대규모 기업금융, 자기자본 활용 확대, 다양한 금융상품 개발 등 한층 더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파이낸셜그룹은 이로써 더 큰 성장의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이 아닌, 평평한 운동장에서 다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5년. 대신의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대신가족 여러분!
우리가 올해를 대신의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담대한 목표와 빠른 실행이 필요합니다.
우리 그룹 내 각 사업부문은 이미 작년부터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을 예상하고 조직과 역량, 사업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모든 사업부문이 준비를 마친 만큼, 연초부터 빠르게 행동하고 성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경기도 초반 기세가 중요합니다. 초반에 기선을 잡으면 남은 시간 주도권을 잡으며 경기를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새로운 길이라고 해서 망설이고 주춤한다면, 시장의 기대가 실망이나 무관심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회사의 변화와 시장의 관심에 부응하려면 몇 배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해야 합니다.
과거의 익숙함을 답습하거나, 예전의 속도로 행동한다면 모처럼 얻은 기회를 허무하게 날릴 수도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들은 과거의 내가 아닌, 미래의 내 위상을 상상하며 회사의 속도 이상으로 변화해 주기 바랍니다.
임직원 여러분!
대신파이낸셜그룹이 종합금융투자사업자로 첫 발을 내디뎠지만, 아홉개의 종합금융투자사업자가 이미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시장 내에서 공고한 위치를 확보한 회사들 사이에서 생존하려면, 고객들을 감동 시킬 수 있는 우리만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도전자입니다. 도전하는 사람은 더 많이 시도해야 하고, 더 유연해야 하고, 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남들보다 한번 더 생각하고, 한걸음 더 움직입시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우리의 노력이 몸에 밴다면, 우리 그룹은 더 튼튼하고, 고객들이 더 신뢰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대신파이낸셜그룹 임직원 여러분!
대신의 변화와 도전을 위해서 저는 극세척도(克世拓道)를 그룹의 올해 행동방향으로 정했습니다.
극세척도(克世拓道)는"어려움을 극복하고 새 길을 개척한다"는 뜻입니다.
2천여명의 대신가족들이 하나로 뭉쳐 새롭게 도전한다면 2025년 연말에는 우리가 설정했던 목표보다 더 큰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모두 더 높은 꿈을 위해 나아갑시다.
2025년을 대신파이낸셜그룹 최고의 해로 만듭시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2일
Daishin Financial Group
회 장 이 어 룡
정선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bravebambi@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