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의회 권두성 의원./사진제공=용산구의회
용산구의회, 제293회 임시회 구정질문 실시…"의회 인사권 독립 필요"
이미지 확대보기[한국금융신문 주현태 기자] 용산구의회(의장 김성철)는 지난 22·23일 양일간 개최된 제29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주요 현안에 대한 구정질문을 실시했다.
먼저 22일 실시된 제2차 본회의에서는 권두성 의원, 이미재 의원,
김형닫기김형기사 모아보기원 의원이 구정질문을 펼쳤다.
권두성 의원은 ▲용산구 주차장특별회계 조례 개정 후 구청의 조치 ▲용산구 치매정책에 대한 검토 및 치매환자 지원과 간병, 치매안심센터 분소설치 등 견해 ▲기금제도 정비 및 저출산 문제에 장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출산장려기금 설치에 대한 계획 ▲시간선택제공무원 관련 조직개편 및 인력운영 방안 등을 제안했다.
용산구의회 이미재 의원./사진제공=용산구의회
용산구의회, 제293회 임시회 구정질문 실시…"의회 인사권 독립 필요"
이미지 확대보기이미재 의원은 ▲요양보호가족 휴식제도 도입, 경증환자를 돌보는 가구 구성원에 대한 지원 등에 대한 계획 ▲한남 재정비 촉진지구사업 관련 조합별 사업 추진 현황·계획 ▲청사 간판과 전광판 재배치, 시설물 도색 등 용산구청 시설 보수에 관한 견해 ▲의원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한 발언권 존중 및 9대의회 의원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한 회신 건수 등을 지적했다.
용산구의회 김형원 의원./사진제공=용산구의회
용산구의회, 제293회 임시회 구정질문 실시…"의회 인사권 독립 필요"
이미지 확대보기김형원 의원은 ▲한남재정비 제3·4구역 다목적 체육시설 수립 제외사유 및 한남유수지 공영주차장 부지 활용 등 공공체육시설 도입 계획 ▲거주자우선주차 배정 및 주차공간 확보와 관련한 제도적 보완책 ▲용산구 남녀 청소년 대상의 HPV백신 접종 지원에 관한 의견 ▲2024년 이태원 지구촌 축제 미개최 결정에 대한 설명과 내년도 축제 예산 편성에 대한 입장에 관련해 발언했다.
23일에는 일괄질문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들었으며, 추가적으로 보충질문과 답변 시간을 가진 후 일문일답 방식의 구정질문을 진행했다. 이미재 의원은 보충 질문을 통해 의원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한 후속조치에 대한 회신이나 검토 의견 등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여주며 지속적인 추진사항을 공유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형원 의원은 추가질문이더라도 지역 현안에 대해 구민들의 의사를 적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이태원 지구촌 축제 미개최 결정에 대해 집행부가 서면으로라도 답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용산구의회 백준석 의원./사진제공=용산구의회
용산구의회, 제293회 임시회 구정질문 실시…"의회 인사권 독립 필요"
이미지 확대보기이후 백준석·함대건 의원은 일문일답식으로 지역현안에 대한 구정질문의 방식을 선보였다. 먼저 백준석 의원은 ▲10·29 이태원 참사 2주기 관련 구(區) 추모공간 마련 등 구청의 선제적이고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요청 ▲의회의 서류 제출 요구 관련, 답변 자료에 대한 개선 등 절차상 문제가 없도록 해줄 것 당부 ▲구청사 식물 정원 조성사업 관련 예산심의 과정의 존중과 의회와 사전 협의 및 충분한 소통 강조 ▲이촌로·한강로동 주민의 민원 해소를 위한 동작대교 하부 환경 개선 요구 및 종합적인 정비계획 요청 ▲ 정당 현수막 게시 조례에 관한 최근 법원의 판결을 반영한 재검토 등을 질문했다.
용산구의회 함대건 의원./사진제공=용산구의회
용산구의회, 제293회 임시회 구정질문 실시…"의회 인사권 독립 필요"
이미지 확대보기함대건 의원의 경우 ▲10·29 이태원 참사 관련 유가족에 대한 구청장의 애도와 사과를 제안 ▲용산구 소재 국유지 관리(미군기지 오염 문제, 이승만 기념관 설립) 등에 구민의견 수렴이 반영 ▲구청-구의회 인사교류 관련 의회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방안 마련 등 인사권 독립 등을 질문했다.
한편 제283회 용산구의회 임시회는 오는 29일 제4차 본회의에서 폐회할 예정이다.
주현태 한국금융신문 기자 gun1313@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