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해 발간된 HDC현대산업개발의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진제공 = HDC현대산업개발
HDC현산의 ESG경영 비전은 ‘사람과 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회사’로, 이를 위해 그간 환경친화적 건설 활동 강화, 사람 중심의 기업문화 조성, 책임 있는 ESG 경영 실현 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온 바 있다.
HDC현산의 ‘HDC상생캠퍼스’는 교육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협력사의 인력 육성과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1년 시작해 올해로 운영 3년 차에 접어든다.
캠퍼스는 직무교육 위주로 진행되는 일반적인 협력사 대상 교육프로그램을 넘어, 외국어와 경영, 리더십 등으로 수강 선택의 폭을 넓혀 운영 중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HDC상생캠퍼스는 건설, 기계, 부동산, 안전관리 등 직무와 관련된 교육뿐만 아니라 재무제표, 역사, 인문학, 교양 등의 경영·리더십 분야의 교육프로그램도 제공되며 영어, 중국어 등 외국어 분야에는 시험대비반과 전화/화상영어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HDC현산은 협력사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2017년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을 운영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문화를 정착시키고, 우수 협력사 확보를 통한 비즈니스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협력사 금융지원을 위한 상생 펀드 운용자금을 기존 400억 원에서 820억 원까지 2배 이상 증액하고 감면금리를 상향시킨 바 있으며, 하도급계약서 인지세 지원 등의 금융지원, 기술공모제와 공동기술개발 연구비 지원 등의 기술지원, 협력사의 직무와 자기 계발 관련 교육지원 등의 제도를 구축하고 운영 중이다.
우수 협력사의 등급을 세분화해 입찰 참여권 부여, 이행보증 감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상생 경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기도 하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동반성장과 상생 경영을 실천하고 윤리·준법 경영을 내재화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