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0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발표한 정보통신서비스 관리 국제표준 인증 규격으로, 정보통신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인증이다. 개발원은 2009년 처음으로 지역클라우드센터에 대한 ISO 20000 인증 획득 후 매년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국제표준인증 심사를 받고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클라우드센터 인프라 부문 IT서비스 관리 정책·계획 및 프로세스 관리 지침 19종(수요, 예산회계, 자산, 구성, 변경, 문제, 지식, 배포, 비즈니스관계, 공급자, 용량, 서비스가용성 관리 등)에 대해 적합 판정을 받았다.
개발원은 지역클라우드센터 IT인프라 운영관리시스템을 재설계 및 구축함으로써 서비스 요청에 대한 접수창구를 단일화하고, 정보자산의 취약점 보안 점검·검토·승인 절차를 ITSM(IT서비스관리) 운영 프로세스에 포함시키는 등 정보보호 강화에 힘썼다.
또한 지자체 위탁 정보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IT자산 관리체계 및 프로세스와 지침을 마련해 효율적·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노력해 왔다.
이재영 원장은 “이번 ISO 20000 재인증은 클라우드 기반 IT 서비스 관리 전문기관으로 한 단계 도약을 위한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개발원은 지자체 정보자원의 안정적인 관리와 클라우드 기반의 IT 서비스 운영에 있어 보다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현태 기자 gun1313@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