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에서 출시한 ‘토스유스카드(USS)’는 만 7세부터 16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이 본인의 이름으로 발급받고 사용할 수 있는 선불충전카드로 유스카드와 연결된 가상 계좌에 용돈을 입금하면 충전된 토스머니를 체크카드처럼 구매하는 구조다.
토스는 14세 미만 어린이와 청소년이 사용할 수 있는 토스의 기능만을 모아 14세 미만 사용자를 위한 ‘토스 유스 홈’을 구성했다. 토스는 10대의 의견을 수집해 토스머니 저금통과 용돈기입장, 토스페이 온라인 결제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금으로 토스머니 충전하기, 교통카드 충전, 잔액 보기 등 서비스도 제고할 예정이다.
삼성카드의 청소년 전용 카드상품인 ‘삼성 iD POCKET 카드’는 청소년 가족카드로 월 10만원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청소년이라면 특정 카테고리에선 8%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어 고등학생에게 추천하는 상품으로 꼽힌다.
청소년 가족카드는 청소년이 부모의 신용카드를 일시적으로 소지하거나 부모가 자녀 명의 체크카드에 고액을 전송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불편을 최소화한다. 부모가 자녀의 지출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관리하면서 자녀의 건전한 소비 습관 형성을 지원하고 신용카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삼성 iD POCKET 카드’는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금액과 할인 한도 없이 기본 1%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전월 이용금액이 10만원 이상일 경우 대중교통 2% 할인을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한다.
‘삼성 iD POCKET 카드’는 이용 가능 업종과 월 이용한도를 제한해 자녀의 안전한 카드 이용을 지원한다. 교통과 문구, 서점, 편의점, 학원, 병원·약국, 식음료 업종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월 이용 한도는 10만원이며 부모의 요청 시 월 50만원까지 상향이 가능하다.
KB국민카드의 청소년 전용 체크카드인 ‘KB국민 샘 쏘영(Sam So Young)’은 스터디카페부터 편의점, 문구점, 패스트푸드, 스트리밍까지 10대라면 꼭 사용하는 영역들만 혜택을 모았다.
‘KB국민 샘 쏘영 체크카드’는 전월 이용 실적이 5만원 이상이면 혜택을 제공하며 만 12세부터 13세까지 1회 이용한도 3만원이고 하루 이용한도는 3만원, 월 이용한도 30만원이다. 만 14세 이상인 경우 1회 이용한도는 600만원이고 하루 이용한도는 600만원, 월 이용한도 2000만원이다.
‘KB국민 샘 쏘영 체크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이 5만원 이상이면 멜론, 유튜브 프리미엄 등 스트리밍 서비스와 문구점, 독서실, 스터디카페,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대중교통 이용 시 각 영역별로 월 최대 1000원까지 결제 금액의 5% 환급 및 청구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신한카드의 ‘신한 Meme’은 청소년도 온·오프라인에 관계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페이 서비스로 별도의 결제계좌 없이 간편하게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이다.
‘신한 Meme’은 연결계좌 등록 시 충전한도가 50만원이고 하루 이용한도는 100만원, 월 이용한도 2000만원 미만이다. 연결계좌 미등록 시 충전한도가 200만원이며 하루 이용한도 500만원, 월 이용한도 2000만원 미만이다.
‘신한 Meme’은 10대들이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과 멜론, 지니, FLO 등 음원 스트리밍, 구글플레이, 애플앱스토어 등에서 결제 금액의 5%가 마이신한포인트로 특별 적립되며 전 가맹점에서 이용 시 0.1%를 기본 적립해 준다.
신한카드의 ‘신한카드 Deep Dream’ 신용카드는 전월실적과 할인한도 조건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로 국내외 어디서든 0.7% 포인트를 적립한도 없이 쌓을 수 있다.
‘신한카드 Deep Dream’ 신용카드는 전월실적 30만원을 충족하면 DREAM 영역에서 2.1%를 적립할 수 있고, 그중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에서는 기본의 5배인 총 3.5%를 합산해 월 최대 1만점까지 적립할 수 있다.
DREAM 영역은 이마트,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할인점(Discount Store)과 CU, GS25, 세븐일레븐, 올리브영 등 편의점·잡화(Retail Store), CGV, 롯데시네마, 커피업종 등 영화·커피(Enjoy Store), 해외(Abroad), 이동통신요금(Mobil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롯데카드의 ‘LOCA 365 카드’는 365일 매일 생활비 카드로 좋은 카드로 관리비와 공과금, 통신비, 보험료 등 매달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업종에서 매월 3만65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LOCA 365 카드’는 아파트관리비, 공과금, 이동통신, 대중교통, 보험료, 학습지, 배달앱, 스트리밍 등 매달 정기결제가 발생하는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해 고정비 걱정을 줄일 수 있는 카드로 월 최대 3만6500원을 할인해준다.
전월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아파트관리비와 도시가스비, 전기료 등 공과금, 이동통신요금, 대중교통, 보험료, 학습지,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 업종에서 이용금액의 10%를 각 최대 5000원씩 총 3만5000원을 할인해준다. 또한 넷플릭스, 유튜브프리미엄, 멜론, 디즈니플러스 등 스트리밍 업종에서 1500원 할인 혜택을 월 1회 제공한다.
‘시니어케어 하나카드’는 매월 간병인을 찾는 보호자에게 간병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케어닥 앱에서는 쉽고 편리한 간병인 매칭뿐만 아니라 간병에 필요한 가이드북, 나에게 적합한 요양시설 검색 등 시니어 케어 관련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시니어케어 하나카드’는 케어닥 앱을 통해 간병비 결제 시 2% 할인 혜택을 월 5만원 한도로 제공하며 약국 결제 시 월 1만원 한도로 5% 할인 혜택을, 주요 편의점 결제 시 월 1만원 한도로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우체국의 ‘우체국 라이프+ 플러스 체크카드’는 건강, 반려동물, 여가활동 등 50~60대 고객의 소비생활에 특화된 액티브 시니어 맞춤형 카드상품이다. 국내 주요 가맹점에서 결제 시 최대 10% 캐시백 혜택을, 우체국 이용 시 5%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에서 건당 3만원 이상 결제 시 10%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며 동물병원, 애완동물 관련 BC카드 가맹점 업종을 이용한 경우 10%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 SHOP 등 홈쇼핑에서 건당 5만원 이상 결제 시 10%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며 편의점과 대형마트,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볼링장, 테니스장 등 스포츠시설 이용하는 경우에도 10%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