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계부는 개별 가구의 자산 규모와 지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택·자동차 항목·자녀·반려동물과 같은 지출 항목들을 주요 테마로 묶어 제공하고 각 테마별 통합 지출 관리와 함께 유용한 제휴 서비스까지 연결하는 서비스다. 하나 합에 연결된 데이터 분석으로 자동 작성된 테마별 자산·지출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하고 유사한 조건을 보유한 가구 소비 통계 자료를 제공받아 소비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주택’ 테마에서는 지정된 부동산의 시세 표시와 함께 관리비, 통신·렌탈, 구독·배송, 주택자금대출 원리금 상환 등의 지출 내역을 통합해 보여준다. 하나은행의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제공하는 관리비·공과금 자동납부 서비스, DSR 계산기, 부동산 세금계산기 등 부동산 제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자동차’ 테마를 통해서는 주유·주차, 정비·수리, 할부·리스, 자동차보험 등 자동차 관련 생활비·금융비용을 살필 수 있다. 오토론, 자동차 정비·매매 등 차량 관련 금융 서비스와 비금융 제휴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함종권 하나은행 마이데이터유닛 유닛리더는 “이번 마이데이터 서비스 리뉴얼에 ‘합계부’와 함께 환율 날씨와 환율 관련 재테크 팁을 추가해 외국환과 자산관리 명가로 알려진 하나은행만의 노하우를 디지털 자산관리에 집대성했다”며 “앞으로도 쉽고 유익한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태윤 기자 ktyun@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