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한국거래소(2021.11.29)
SRI 채권은 조달자금이 환경 또는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창출하는 사업에 사용되는 채권으로 녹색채권, 사회적채권, 지속가능채권을 지칭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채권이나 사회공헌채권 등의 용어도 사용한다.
한국거래소 측은 "환경문제, 지속가능성장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관련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 수요가 증대되면서 이에 'SRI채권 전용 세그먼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투자자 및 발행기관 등 이용자 입장에서 한층 더 충실화하고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컨텐츠를 확충함으로써 원스톱 정보제공 기능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주요 개편내용을 보면, SRI채권 발행기관 및 주관사 등의 원활한 발행·등록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SRI채권 발행구조, 유형별 발행사례, 발행시 체크리스트, FAQ 등 신규 콘텐츠를 발굴했다.
전용 세그먼트의 등록취소채권 및 국내기업이 해외발행한 SRI채권 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시장동향 웹진을 내년부터 분기 별로 게재하기로 했다.
기존 콘텐츠의 경우 조달자금 사용보고서를 제출시기 별로 구분해 제공해서 채권 발행기관에 의한 자금사용 정보를 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후보고서를 조달자금 사용 정도에 따라 최초/중간/최종으로 구분해 제공한다.
SRI채권시장 발전연혁, 기대효과 등 채권소개 메뉴 콘텐츠를 보완한다.
한국거래소 측은 "SRI채권시장의 잠재적 투자자나 발행을 준비하는 기업들도 한 눈에 시장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