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패턴이 확연히 바뀐 만큼 평소에 자주 쓰는 카드 리모델링도 필요해졌다.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애프터 코로나(After Corona)’ 시대 혜택을 담은 카드들을 사용하면 슬기로운 카드 생활이 가능하다.
넷플릭스족이라면… 딥원스·카드의정석 언택트·디지털러버
호캉스 또는 집콕이 늘어나면서 넷플릭스, 왓챠 등 디지털 콘텐츠 소비도 늘어났다. 이에 카드사들은 구독경제 혜택을 담은 카드들을 출시했다.
신한카드 ‘딥 원스(Deep Once)’ 카드는 디지털 구독 서비스를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플레이, 멜론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구독 서비스 정기결제 건에 대해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건별 최대 6,000포인트, 월 최대 3건까지 마이신한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UNTACT'는 구독경제 혜택을 최근 강화했다.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YES24 북클럽 등이 포함된 영상, 음원, 전자도서, 멤버십, 반려동물 업종에서 정기결제 시 기존의 두 배인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정기결제 대상 가맹점은 기존 25개에서 청호나이스, 현대렌탈케어, 바디프렌드, 한솔교육, 윤선생 YES멤버스, 컬리패스, 핏펫박스 등 7개가 추가돼 총 32곳에서 폭넓은 자동납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DIGITAL LOVER)’도 다양한 디지털 혜택을 담았다. 주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지니 중 선택한 1개 서비스 이용요금을 매월 최대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또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SSG페이, 스마일페이, 쿠페이를 이용할 경우 결제금액의 5%를 매월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쿠팡·마켓컬리 등 온라인 쇼핑족이라면 하나·롯데·삼성카드
코로나19로 마켓컬리, 쿠팡 등 온라인 쇼핑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쇼핑 할인 혜택을 담은 카드를 사용하면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하나카드 ‘모두의 쇼핑’은 모바일 전용 카드다.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위메프, 인터파크, 티켓몬스터에서 이 카드로 결제하면 10%, 월 최대 1만 하나머니를 적립해준다.
온라인쇼핑 외에도 마트, 백화점, 가구 쇼핑 시 5%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프리미엄아울렛에서도 5%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삼성카드 6 V4’는 카드고릴라 쇼핑혜택 부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 카드는 전월 이용금액에 관계없이 기본 0.5%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쇼핑 영역에서는 1.5% 할인을 제공한다.
온라인쇼핑몰은 삼성카드 쇼핑, G마켓,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쿠팡, 티몬 위메프, 쓱닷컴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이마트, 이마트트레이더스,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마트 뿐 아니라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배달 할인도 가능하다.
롯데카드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로카시리즈 중 ‘로카 포 쇼핑(LOCA for Shopping)’도 할인이 가능한 카드다. 쿠팡, 위메프, 티몬, G마켓, 11번가에서 이 카드로 결제하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단, 전월 실적 150만원 이용 시 받을 수 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도 10% 할인을 월 1만 5,000원까지 1일 5,000원 한도 내에서 제공한다.
내맘대로 혜택 조립하는 카드도 등장
소비패턴이 일정하지 않다면 내가 혜택을 만드는 카드도 고려할 만하다.
KB국민카드는 고객이 원하는 할인 혜택과 할인 한도를 직접 설계하고 혜택 구조도 매월 자유롭게 재구성할 수 있는 초개인화 DIY카드 ‘KB국민 이지올(Easy all) 티타늄 카드’와 ‘KB국민 이지올(Easy all) 카드’를 출시했다.
카드의 ‘선택 할인 모드’ 선택 시 고객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할인 영역은 물론 할인 한도도 본인의 카드 이용 패턴에 맞춰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다. △음식 △의료 △관리비/공과금 △마트 △이동통신 △온라인쇼핑 △대중교통 △편의점 △커피 △패스트푸드 △배달앱 등 상품별로 16개에서 최대 20개의 영역이 마련됐다.
할인 한도는 7가지 패턴으로 구성된 전월 이용실적 구간별 할인 한도 중 각 영역별로 1개씩 선택해 설정할 수 있다. 선택한 각 영역별 할인 한도의 총합은 상품별로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3만 6,000원 또는 4만 8,000원까지 제공되는 통합 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구성 가능하다.
‘자동 할인 모드’는 고객의 카드 이용 패턴에 따라 가장 많이 쓴 영역을 자동으로 찾아 상품별로 월 최대 3만 6,000원 또는 4만 8,000원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각 그룹별 이용금액 상위 영역 1개씩 총 4개 영역 △100만원 이상이면 각 그룹별 이용금액 상위 영역 2개씩 총 8개 영역 △150만원 이상이면 각 그룹별 이용금액 상위 영역 3개씩 총 12개 영역에 대해 캐시백을 제공한다.
하나카드 1Q카드 ‘내맘대로’ 카드도 혜택을 설정할 수 있다. 1Q카드 ‘내맘대로’는 손님들이 골라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내맘대로 서비스’와 ‘옵션 서비스’, 카드의 기본혜택에 빠져서는 안 되는 ‘공통 서비스’ 3가지로 이뤄져 있다.
‘내맘대로 서비스’는 △외식(커피·점심·베이커리·배달앱) △레져·문화(골프·스포츠센터·공연·동물병원·서점) △쇼핑(마트·백화점·슈퍼마켓·소셜커머스·홈쇼핑·편의점) △트렌드쇼핑(SPA브랜드·드럭스토어·가구·해외) △교통(주유·택시·고속철도·항공권) △생활비(학원·병원·약국) 등 총 6개의 영역에서 3개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업종에서 이용한 금액의 5~30%를 하나머니로 적립(주유가맹점은 리터당 100하나머니)된다.
NH농협카드 ‘NH올원 파이카드’는 온라인쇼핑과 본인이 선택하는 선택업종에서 7~20% 청구할인을 제공한다.
농협몰, 11번가,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과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H홈쇼핑, 홈앤쇼핑, 아임쇼핑 등 홈쇼핑과 신세계몰, H몰, 롯데몰 등 백화점 온라인몰,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에서 할인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온라인쇼핑 할인을 기본 할인 혜택으로 하며, 선택업종 1개를 추가하면 10~20%, 온라인쇼핑에 업종 2개 할인을 선택하면 7~15%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금융신문에서 발행하는 '재테크 전문 매거진<웰스매니지먼트 9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