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의 종합 지급결제 기업인 스마트로는 중소상공인을 위한 매출/입금 관리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비즐(Bizzle)’에서 신규 서비스로 ‘결제취소 알림’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스마트로의 가맹점이라면 ‘비즐’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결제취소 알림 수신을 설정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고 향후 카카오톡 메시지 등의 다양한 알림 방식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사업장에서 결제 취소는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발생시 매출이 취소 되기 때문에 사업주에게 중요한 관리항목 중 하나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스마트로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결제 취소 건들에 대해 원인을 파악하고, 사전에 방지하거나 관리를 할 수 있는 ‘결제취소 알림’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출시하게 되었다. ‘결제취소 알림’ 서비스는 결제 취소 발생 시 해당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사업주는 비즐의 ‘결제취소 알림’ 서비스를 통해서 반복적 취소가 일어나는 원인을 파악하고, 매장경영의 효율화를 만들 수 있다.
빈번한 반품/취소가 발생한다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선 기회를 찾아야 한다. 계산원 등 내부 직원의 휴먼 에러가 많다면, 내부교육을 통해서 개선할 수 있고, 사업주가 인지하지 못한 제 3자에 의한 부정 결제취소는 알림 서비스를 통해 인지하여 매장 매출의 손실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서경철 스마트로 대표는 "최근 여러 이슈로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본연의 사업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비즐(Bizzle)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 및 제공 해 갈 것이며, 정직한 결제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