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습니다. 통상적으로 보험에 가입할 때는 미리 알려야 하는 것이 많지요.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지, 그리고 수술이나 입원한 경력이 있는지 이런 것을 미리 알려야 합니다. 그래서 병력이 있으면 보험가입이 안 되는 경우도 많았지요. 그러다 보니까 막상 보험이 필요할 때 보상을 못 받는 경우가 있어서 지금은 이런 경우를 대비한 유병자 보험이 52개나 생겼습니다.
2. 그러면 병력이 있어도 가입이 가능하다는 건데, 어떤 경우들이 가능한가요?
크게 3가지로 나눠집니다. 하나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입원이나 수술한 사실이 없는 경우에 가입할 수 있는 간편심사보험이 있구요. 그다음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에만 특화한 보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병이 있는지 없는지 묻거나 따지지도 않고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무심사보험이 있는데 이런 보험들은 보험료가 아무래도 일반보험에 비해서 비쌉니다. 그리고 보장 내용도 일반보험보다는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
3. 그러면 구체적으로 간편심사보험은 어떤 건가요?
이 보험은 입원이나 수술한 경험이 있는 사람 중에서 일반적인 질병은 2년, 암의 경우는 5년이 지난 사람이 가입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보험은 가입할 때 그러한 조건만 확인하고 지금 현재 통원이나 투약을 하고 있는지는 묻지않는 그런 보험입니다. 그래서 이 보험은 고혈압 당뇨 같은 만성질환자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등으로 수술을 했거나 입원한 사람도 가입이 가능 합니다. 그 대신 보험료가 일반보험에 비해서 2배정도 비싸구요, 보장해 주는 것은 수술비나 입원비 또는 암이나 뇌출혈 같은 중대질병에 대해서 진단금을 정액으로 보장해 줍니다.
4. 그럼 고혈압 당뇨병특화 보험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고혈압 당뇨병특화보험은 이 질병에 특화해서 가입할 때 유리한 보험입니다. 그래서 보험료는 다른 유병자 보험보다는 싼데, 그래도 일반보험 보다는 약 배 정도 비쌉니다. 그리고 보장내용은 실제 들어간 의료비를 모두 지급하는 것은 아니구요. 암이나,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같은 특정질병으로 진단되거나 사망한 경우에만 일정 금액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그런 보험입니다.
5. 그럼 제일 좋은게 무심사보험 일텐데 이 보험은 어떤가요?
글자 그대로 묻지마 보험입니다. 그래서 상품명도 무심사, 무사통과, 바로가입 등으로 표기가 돼 있지요. 그 대신 보험료는 5배 정도 비쌉니다. 그리고 보장은 사망한 경우만 되는데보장금액도 3천만원 미만이라 다른 상품보다는 사망보험금이 적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사람은 이런 보험에 가입하시면 안되구요, 반드시 일반보험으로 가입을 해야 손해가 없습니다.
허과현 기자 hk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