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 VOC II’는 발생한 민원에 대한 등록, 처리, 모니터링, 관리, 분석 등의 기능을 갖춘 민원 관리 시스템이다. 특히 기존에 운영해오던 민원 관리 시스템에 비해 고객 민원에 대한 사후 해결이 아닌 ‘사전 예방 중심’의 관리와 분석기능을 강화해 효과적인 민원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민원 발생 주요 원인인 불완전판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고 위험 설계사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불완전판매 발생 요인을 사전에 관리하기 위해 이를 설계사의 불완전판매 이력을 신계약 심사, 완전판매모니터링 업무 등에 반영하도록 했다.
고객 접점인 영업점에서 능동적인 민원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영업점 마다 월별 목표 민원건수를 설정하고 초과 시 통보하는 조기 경보 시스템 기능도 구축했다. 각 영업점 별 민원 발생 건수는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며 즉각적이고 신속한 관리가 이뤄지게 된다.
또 다양한 민원관련 분석통계 기능을 추가했다. 민원 발생원인 현황, 민원 유형 통계, 상품별 민원 현황 등 민원 발생 요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메트라이프생명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처리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근본적인 민원 발생 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경린 기자 pudding@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