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안전과 직결이 되는 타이어는 균열이나 마모, 손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갑작스러운 폭설이나 한파로 인한 눈길·빙판길 운전에 대비해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거나 스노우 체인을 챙기는 것은 안전한 고향방문을 위한 첫걸음이다. 타이어트레드가 1.6㎜미만이면 교체후 고향으로 떠나야 한다.
엔진오일, 브레이크오일 등 각종 오일류와 부동액이 부족한지 확인해야 한다.
장거리 운행시 2시간 운행 후에는 휴게소나 고속국도 졸음쉼터에서 10분 이상 차량 시동을 끄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출발하는 게 엔진과열이나 운전자 피로 방지에 좋다.
두 가족 이상 함께 이동할 경우 9인승 이상 승합차를 이용하면 버스전용차선 이용이 가능하다(차량 내 6인이상 탑승 시). 비용 면에서도 자가용 2대보다 승합차 렌터카 1대를 이용하는 게 경제적이다.
대중교통으로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은 도착지 가까운 곳에 위치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하게 고향집에 갈 수 있다. 10분 단위로 요금을 책정하는 롯데 그린카는 전국 주요 도시에 차고지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롯데렌터카는 내륙 모든 지점에서 설 연휴 차종별 특별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차종은 레이, SM3, SM5, 말리부, K7 차량이며 연휴기간 70% 할인율을 적용한다.
정수남 기자 perec@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