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28일 출시한 ‘스마트 금연적금’은 매일매일 금연성공 여부에 따라 미리 지정한 소액을 적립할 수 있는 온라인 전용 상품이다. 은행 창구 방문 없이 PC를 통한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폰 모바일뱅킹으로 가입 가능하다.
우리은행이 처음 출시하는 금연 특화 상품으로 연간 365만원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다. 적립기간에 따라 6개월, 12개월 두 종류로 나뉜다. 출시일 현재 기본금리는 6개월 1.65%, 12개월 1.75%다. 신규 후 1개월 이내에 우리은행 홈페이지 내 금융상품몰을 이용해 금연다짐 이메일을 5명 이상에게 보내면 연 0.2%p, 보건소 등 의료기관을 통해 금연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확인서류를 제출하면 추가로 연 0.3%p 등 최대 0.5%p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푸시’ 기능을 활용한 자동이체 방식으로 매일매일 금연의지를 북돋고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층의 흥미를 유도해 눈길을 끈다. 금융권 최초로 개발한 ‘금연성공 자동이체’를 통해 이체 등록을 하면 매일 스마트폰 푸시메시지를 통해 금연성공 여부 응답만으로 별도의 은행 앱 로그인이나 공인인증서 없이 바로 입금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매일 낮 12시에 ‘오늘도 금연성공 하셨나요?’라는 스마트폰 푸시메시지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1만원, ‘실패’는 5천원이 바로 입금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고객들이 고금리 수신 상품을 찾기 보다는 소액이라도 재미를 추구할 수 있는 상품에 관심이 많다”고 전했다.
우리은행은 푸시메시지 자동이체 서비스를 활용해 금연뿐 아니라 향후 다이어트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5월 31일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새해의 금연열기를 다시 한 번 불러일으키고자 이 상품을 출시한 만큼 금연푸시 서비스로 금연성공이체를 30회 이상 실행한 고객 1050명에게 선착순으로 금연응원 기프티콘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효원 기자 hyowon123@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