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제공하던 ‘NICEBIZMAP 상권분석서비스’가 개인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면, FRAN서비스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출점지역 선정과 마케팅용으로 특성화된 서비스다. NICE 측은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본사의 업무효율화는 물론 본사의 신뢰도를 높여 가맹점주와 본사가 윈윈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말했다. FRAN 서비스는 네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유통망관리 메뉴는 지역별 업종현황을 분포도로 표시하고 세부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동종업종 매출과 경쟁점 현황, 고객 소비패턴을 분석한다. 가령,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강남구의 커피전문점 현황을 파악하고 싶다면, ‘서울시 강남구 → 유통망관리 → 해당업종 분포’메뉴를 선택하는 식이다.
FRAN 서비스의 두 번째 기능은 ‘출점지역 선정’이다. 커피전문점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은 지역을 찾거나, 작년에 비해 커피전문점 매출이 오르고 있는 지역, 상권경기가 좋아지고 있는 지역 등을 추천하고 해당 지역을 분석한다. 분석항목으로는 예상매출, 예상성장률, 입점 시 영향분석, 주변지역 임대시세 등 출점에 관련된 항목으로 구성됐다. 세 번째 기능은 ‘Target고객 밀집지역’추출이다.
이 기능은 업종/지역별로 Target으로 하는 고객층이 어느 지역에 많이 밀집해 있는지 찾아준다. 예를 들어 20~30대 여성층을 겨냥한 신상품이 출시되었을 때, 20~30대 여성 수요층이 밀집한 곳이 어디인지 분포도로 확인 및 분석이 가능하다.
관리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