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포인트 적립형 신용카드들은 대부분 사용 금액에 대해 일정 비율의 포인트는 기본으로 적립되지만, 높은 특별 포인트를 적립 받으려면 카드사가 지정한 특정 가맹점에서 사용해야만 하는 제약이 있었다.
따라서 소비자는 자신의 카드 사용 패턴을 일일이 기억해서 잘 사용해야 높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해 불편한 점이 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한 ‘하나SK 스마트 포인트 카드’는 하루 평균 2000매 이상의 신규발급 실적을 올리며 하나SK카드의 대표 포인트 카드로 자리 잡았다.
◇ 남성 카드회원 선호도 ‘높다’.
‘하나 SK 스마트 포인트’카드는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으로 캐쉬백 해주는 특성상 남성이 더욱 많은 특징을 보인다. 남녀 비율이 각각 54.2% 와 45.8%로 기존 포인트 카드의 비율이 거의 5:5 수준을 감안하면 남성 고객이 선호도가 높다.
또한 전체 비율 중 40대 남성이 18.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포인트 소진 보다 현금 캐쉬백과 같은 현실적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것을 반증한다.
◇ 포인트를 4배로 적립해 현금으로 돌려주고
이 카드는 기존 포인트 적립형 신용카드들은 대부분 사용 금액에 대해 일정 비율의 포인트는 기본으로 적립되지만, 높은 특별 포인트를 적립 받으려면 카드사가 지정한 특정 가맹점에서 사용해야만 하는 제약이 있었다.
따라서 소비자는 자신의 카드 사용 패턴을 일일이 기억해서 잘 사용해야 높은 포인트 적립이 가능해 불편한 점이 있다.
이런 불편을 해결하고자 ‘하나SK 스마트 포인트 카드’는 모든 카드 신용판매 사용 금액에 대해 기본적으로 0.5%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은 물론,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실적을 자동으로 집계하여 가장 많이 사용한 2개 업종 이용액 전액에 대해 포인트를 4배(2.0%)로 자동 적립해 드린다. 대형마트, 중소형마트, 슈퍼마켓, 인터넷 쇼핑몰, 백화점, 학원, 뷰티, 레저/스포츠, 통신비, 대중교통, 커피/제과, 패밀리레스토랑의 12개의 업종에 대해 해당되며, 고객은 특정한 가맹점을 찾을 필요 없이 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하면, 가장 많은 이용업종에 대해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고객에게 가장 높은 적립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SK 스마트 포인트 카드’는 포인트 사용처 제한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 상품이다. 첫째, 하나SK 스마트 포인트 카드 고객은 결제 계좌를 하나 은행으로 설정하고 현금 캐쉬백 신청을 하면, 매달 적립되는 포인트가 1포인트당 1원으로 환산되어 익월 결제 계좌 통장에 자동으로 입금된다. 둘째, OK Cashbag 전국 가맹점에서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다.
‘하나SK 스마트 포인트 카드’는 국내 최초로 상용화된 스마트폰용 ‘스마트태그’ 기술이 적용된 상품이다. 카드 발급 시 뒷면에 ‘스마트태그’가 인쇄되어 제공되며, 고객은 스마트 폰 앱을 활용하여 태그를 촬영하면, 해당 카드의 기본 서비스는 물론, 매월 제공되는 하나SK카드의 이벤트와 할인 혜택 등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 카드 서비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온라인 등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집중
하나SK카드는 ‘카드 혜택을 잘 분석하고 똑똑하게 써야 포인트를 많이 쌓을 수 있다’는 기존의 인식을 완전히 뒤집고 쓰고 싶은 대로 쓰기만 하면 매월 가장 많이 사용한 2개 업종의 이용액 전액에 대해 기본 적립에서 4배 포인트를 쌓아준다’라는 ‘스마트 카드 라이프’라는 내용을 TV광고, 하나은행 영업점, 온라인 등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집중해 대표 포인트 카드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이다.
김의석 기자 eski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