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기획특집/‘저장장치’시장 경쟁 뜨겁다

김춘동

webmaster@

기사입력 : 2000-09-21 01:42

한국 HP/XP512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히다찌와 손잡고 업계 ‘다크호스’ 저력

한국HP(대표 최준근·사진)는 지난해 EMC와 결별하고 새로운 파트너인 히다찌와 손잡고 대용량 저장장치사업을 대폭 강화하면서 업계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HP는 히다찌로부터 대용량 저장장치를 OEM으로 공급받아 HP의 유닉스서버에서 최적으로 가동시킬 수 있도록 캐시로직이나 운영매커니즘을 수정해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판매중이다. 한국HP는 그후 데이콤의 텔코스 프로젝트에 10테라바이트를 공급한 것을 시작으로 삼성과 한전, 한국통신과 대우 등 단숨에 20여개의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한국HP는 지난 7월 차세대 저장장치인 ‘XP512’제품군을 발표했다. 한국HP는 ‘XP512’가 업계 유일의 차세대 저장장치 플랫폼으로서 이기종의 환경하에서 견줄 수 없는 관리성과 더불어 폭발적인 성능과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업게 최초의 크로스바(CrossBar) 구조는 버스 기반의 어레이와는 달리 데이터 창고 애플리케이션과 기술적인 계산환경용의 탁월하고 연속적인 I/O동작을 지원한다. 다중구조로 단일 포인트 고장이 없어 데이터 필요시 항상 이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조정시 하드웨어와 펌웨어 모두를 비파괴적인 방법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용량을 추가할 수 있어 시스템 다운을 없앴다. 또한 ‘XP512’는 통합 및 장거리 미러링으로부터 장애복구와 그 이상의 범위에 이르는 데이터센터의 필요사항까지 지원할 수 있다.

이처럼 HP는 고객의 IT경영과 장애복구, 백업과 복원 및 기타사업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폭 넓은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강력한 웹기반의 관리 플랫폼으로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항상 데이터를 자유롭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했으며, SAN관리 소프트웨어는 SAN구조와 고객의 XP어레이에 대해 중앙 집중화된 모니터링과 관리기능을 제공해 ‘XP512’의 용량과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LUN 관리소프트웨어는 NT와 솔라리스 양쪽 환경에서의 이기종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SAN전략인 이퀘이전(Equation) 스토리지 아키텍쳐는 확실하고 개방된 SAN관리를 보증하며 공통적인 사용자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고객이 다른 애플리케이션 혹은 워크스테이션으로 이동할 때마다 일련의 명령어를 학습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무엇보다도 ‘XP512’ 제품은 제3의 판매자에게도 개방돼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HP는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비롯해 컴팩, 시퀀트, 노벨, IBM, SGI, 히다찌와 브로케이드 등의 제공자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다.

한국HP는 동일한 저장장치 제품군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는 효성인포메이션과도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XP512’ 제품군을 발표하면서도 동일 제품인 ‘라이트닝9900’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저장장치 솔루션 역시 효성제품과 큰 차이가 난다고 강조했다.

HDS로부터 OEM받은 제품을 그대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펌웨어 등 각종 기능을 변화시켜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 출시하고 있기 때문. 저장장치 관리솔루션 부문에서도 HDS 제품이 관리영역(LUN)을 8개까지 밖에 나눌 수 없는 반면 HP제품은 256개까지 나눌 수 있다. 또한 HP는 종합적인 관리도구와 풍부한 지식을 갖춘 슈어스토어(SureStore) 자문서비스로 고객의 솔라리스 통합노력을 용이하게 지원할 뿐만 아니라 스토리지 분석과 백업통합, 데이터 이동 및 이용서비스를 포함해 솔라리스 환경에 대한 검증된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고객의 스토리지 환경에 용이한 모니터링과 구성 및 통제를 위해 ‘커맨드 뷰 XP(Command View XP)’는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지 XP디스크 어레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나의 중앙 집중식 브라우저 방식 관리콘솔을 제공한다. ‘커맨드 뷰 XP’는 HP의 ‘오픈뷰(OpenView)’와의 통합 등을 포함한 기업의 총체적인 관리도구를 제공해 완벽하고 직관적으로 고객의 IT구조를 조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HP는 개방형 유닉스 서버분야에서의 강세를 바탕으로 저장장치 분야에서도 다양한 솔루션을 앞세워 개방형 시장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사실상 업계 표준으로 잡아가고 있는 SAN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오토레이드 기술과 오픈뷰 등의 지원기술을 통해 고객이 좀더 편안하게 저장장치를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대고객서비스를 향상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김춘동 기자 bom@kftimes.co.kr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대내외에서 ESG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KT&G
국어문화원연합회, 578돌 한글날 맞이 '재미있는 우리말 가게 이름 찾기' 공모전 열어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