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해외규격인증 취득기업, 27억불 수출

한창호

webmaster@

기사입력 : 2000-08-03 17:15

인증업체중 63% 수출계약 체결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CE(유럽), UL(미국)마크 등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해외 유명규격 인증마크를 획득한 중소기업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준호)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98년부터 2000년 6월말까지 정부지원을 받아 해외 규격인증 마크를 획득한 968개 업체에 대해 수출개선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 중소기업이 해외 유명 규격을 획득한 이후 수출 및 수입대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유명규격 인증마크를 획득한 총 968개 업체중 신규로 수출계약을 체결한 업체는 전체의 63%인 609개 업체이며, 총 수출계약 체결 규모가 12억5천3백만달러(US$)로서 업체당 평균 약 200만불로 집계되었고, 수입대체는 12개 업체, 118만달러로 업체당 평균 약 99만달러로 나타났으며, 현재 수출 상담중인 업체도 429개 업체, 14억2천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사례를 살펴보면

미키코리아(대표이근성)

국내 최초로 티타늄합금을 이용한 경량화된 휠체어를 개발, `99년 11월에 CE마크를 획득하여 400만불 수출계약을 체결했고, 금년 6월말 현재 약 500만불의 수출실적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서일전자(대표 서홍식)

초소형 정밀단자대(T/B)를 개발하여 국내시장 90%이상의 수입대체를 이뤘고, `99년 11월에 UL마크를 획득해 미국 및 일본 등에 25만달러을 수출했으며, 내년도에는 수출규모를 약 80만달러로 예상하고 있다.

엔디(대표 김신닫기김신기사 모아보기영)

"산업용 밀폐형 축전지"를 생산하는 업체로서 2000년 1월에 UL 인증을 획득하여 남미지역 및 이태리 등에 8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으며, 금년내에 약 140만달러 수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구산업(대표 손인국)

콘넥터용 동합금판 및 코일을 생산 하는 업체로 JIS마크가 없어 수출애로를 겪던중 정부지원을 받아 2000년 4월 JIS마크를 획득한 후 일본 및 동남아 지역에 35만달러 수출계약을 체결했고, 금년내 약 90만달러어치를 수출할 전망이다.

에지텍(대표 김성주)

LCD화면을 어느 방향에서나 바로선 글자로 쉽게 읽을수 있는 "휴대용 호출기"를 개발해 2000년 5월에 FCC마크를 획득하여 미주지역에 90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했으며, 금년내 약 500만달러어치를 수출할 전망이다.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해외 유명규격 획득을 위해 작년에 58억원의 예산으로 821개 업체를 지원했고, 올해에도 84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지난 3월말까지 1차로 720개 업체를 선정·지원한데 이어 추가로 600개 업체를 선정해 지원중에 있다.

또한 중기청은 동 사업이 중소기업 수출증대에 크게 기여하는 등 지원효과가 큰 점을 감안, 대폭 확대해 실시함과 아울러 특히 종업원 50인이하의 영세소기업과 기초부품 및 소재류를 생산하는 업체 위주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국내 중소기업과 해외인증 마크획득을 지원하는 컨설팅 업체가 규격(주요 20개국 50개 인증기관별 규격 등)을 확보하는데 많은 시간과 자금이 소요되는 등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규격도서관(가칭)을 설치해 중소기업의 해외 유명 인증마크 획득을 지원하기 위한 규격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안도 강구중이라고 밝혔다.



한창호 기자 che@kftimes.co.kr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