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는 지역 문화예술인의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마포만의 특색 있는 문화예술 행사와 축제를 발굴하고자 매년 민간예술단체를 중심으로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모집 대상은 주사무소가 마포구에 소재하고 행사 및 축제를 주관할 능력이 있는 법인, 민간단체 또는 개인이다..다만 정치·종교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행사를 추진하거나 전년도 구비 보조금 정산 기한으로부터 90일 이상 지연한 단체와 기존 지원받은 사업 중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실이 있거나 공공기관의 행정처분을 받은 단체 등은 제외된다.
이번 공모사업은 총 사업비 1억9000만원으로 ‘행사’와 ‘축제’ 분야로 구분해 참여단체를 모집한다.
행사 분야는 공연·전시·백일장 등 지역의 문화예술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사업으로 총 지원규모는 4000만원이다. 행사분야에 선정 단체는 최소 2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축제 분야는 복합적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규모 있는 사업으로 총 지원규모는 1억5000만원이다. 축제분야에 선정된 단체는 최소 200만원에서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행사’와 ‘축제’ 분야 모두에 중복으로 지원하면 심사에서 전부 배제되므로, 신청을 원하는 단체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해야 한다.
공모신청은 마포구청 누리집에 게시된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해 2월 16일까지 마포구 문화예술과 문화예술기획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구는 서류심사와 선정심사위원회 및 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지원 단체를 선정하고, 3월 중 마포구청 누리집을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마포만의 매력을 담은 다양한 지역 행사 및 축제를 발굴해 지역 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장려하고 장기화된 코로나로 침체된 문화예술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현태 기자 gun1313@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