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관리사 민간자격 검정기준. /자료=신용정보협회
이미지 확대보기신용정보협회는 마이데이터 기업 임직원이 금융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국내외 사례와 핀테크 관련 전문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이데이터관리사 자격시험을 도입했으며 지난해 8월 1회 시험을 실시한 바 있다.
마이데이터 관리사 자격시험은 △마이데이터 금융의 이해 △마이데이터 정보 및 실무 △마이데이터 보안관리 및 민원예방 △마이데이터 관련 법규 등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는 5월 2일부터 접수가 시작된다.
신용정보협회는 오는 7월 10일에 실시되는 정기 시험 외에 10월 경에 수시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시시험은 마이데이터 기업과 금융회사 등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소속 임직원만 응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용정보협회는 국가공인 신용관리사 자격제도를 지난 17년간 운영하고 있으며 마이데이터 관리사 자격제도는 국가공인 신용관리사 자격제도와 동일한 관리 규정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또한 신용정보협회는 신용정보법에 따라 설립된 법정협회로, 신용정보 관련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업무질서 유지 등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기존의 회원사인 채권추심회사와 신용조회회사 외에 한국신용데이터를 필두로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추가 입회를 위한 다각도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