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제일은행은 10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신임 행장으로 존 필 메리디스 행장 후임으로 스탠다드차타드(SCB)은행의 데이비드 에드워즈 기업금융 최고운영자(COO)〈사진〉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에드워즈 신임 행장은 1953년 생으로, 맨체스터 경영대학원 (Manchester Business School) 및 웨일즈대학 (University of Wales) 에서 MBA를 취득한 뒤, 지난 8년간 스탠다드차타드에서 근무해 왔다.
그룹 경영위원회 멤버와 스탠다드차타드그룹의 기업금융 최고운영책임자 (Chief Operating Officer)를 역임했으며, 이전에는 그룹 리스크 총괄 대표, 중동 및 남아시아지역 CEO직을 수행한 바 있다.
데이비드 에드워즈 신임 SC제일은행장은 “한국 금융시장에서 선도은행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진 및 직원들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처럼 잔여임기를 남기고 메리디스 행장이 교체된 것은 지난 2005년 4월 SCB가 제일은행을 인수한 이후 SC제일은행의 부진이 계속된 게 원인이란 지적이 많다.
실제로 올 상반기 총자산은 56조235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오히려 3조9168억원이나 빠졌다.
원화대출금도 29조310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2조4948억원 보다 무려 3조1841억원이나 줄어들어 총자산 감소분의 대부분이 원화대출금에서 빠진 것으로 추정된다.
한기진 기자 hkj77@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