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재수술의 케이스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무분별한 보형물 삽입으로 인한 재수술이라 할 수 있다. 심한 경우 콧속의 보형물과 몸 안의 거부반응으로 인한 피막구축으로 인해 들창코 변형이 발행할 수도 있으며, 이 같은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방법이 있지만 이중 가장 제일 좋은 방법은 콧속에 최대한 인공적인 보형물을 넣지 않고 수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강남구 청담동에서 15여년 동안 코수술과 코재수술만을 집도해온 옴므앤팜므성형외과 황규석 성형외과 전문의는 2013년 대한성형외과학회 추계발표회에서 『자가진피와 코끝연골만을 이용한 들창코 재수술 케이스』를 발표하면서 구축으로 인한 코재수술에 인공적인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고 안전한 코끝교정술의 장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원래 자기 자신의 연골로 코끝을 높이므로 자연스러운 코끝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코끝 피부의 변화를 초래하지 않는다.
▶실리콘과 같은 인공 물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콧망울과 콧구멍의 모양도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코끝의 움직임이 자유스러워서 수술한 표시가 전혀 나지 않는다.
아울러 구축으로 인한 들창코수술 성공의 핵심으로 구축현상이 발생되는 주원닫기주원기사 모아보기인인 코 속 이물질의 삽입은 절대로 안되다는 점을 강조하며 보형물 없이 낮게 누워있는 코의 연골을 세워주는 코끝교정술을 통한 안전하고 부드러운 코끝을 유지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황규석 원장은 순간의 유혹에 현혹되어 잘못된 선택하기 보다 처음 수술할 때부터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충분히 상담을 해 무리하지 않고 환자 본인의 얼굴형과 어울리는 코성형을 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와 추가적인 재수술을 방지할 수가 있다고 한다.
이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