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무분별한 성형에 대한 유혹에 빠져 시작했던 수술의 부작용으로 1차에 이어 2, 3차 이상 반복되는 재수술로 고민인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중 코성형과 눈성형은 년간 성형외과 전체 수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만큼 많은 재수술 발생률을 보이고 있다.
코재수술의 원인은 단순히 환자 개인의 변심 또는 불만족으로 인한 것 이외에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염증 및 알레르기 반응 ◇코끝이 딱딱해지거나 부자연스러움 ◇콧등이나 콧등의 보형물의 이동 ◇보형물이 코끝 피부나 코 점막을 뚫고 돌출되는 경우 ◇여러 번 코수술을 하며 발생한 부작용으로 인해 코 속에 생기게 된 피막 구축 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코성형연구소 옴므앤팜므성형외과 황규석 원장은 이러한 코재수술의 원인에 대해서 위와 같이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은 조언을 덧붙였다. “코재수술은 안전해야 하며, 티 나지 않게 자연스러워야 한다. 코재수술은 당연히 첫 수술보다 어려우며 수술을 안 한 코보다 좋은 결과를 내기 어렵다. 무엇보다 재수술에서 중요한 것은 다시 재발하지 않기 위해 명확한 원인과 자기 코의 한계를 정확히 인식하고 그 범위 내에서 수술하는 것이 좋다.” 라고 설명했다.
이어 황규석 원장은 “이런 코재수술의 원인 중 가장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 피막 구축 현상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콧속에 실리콘 등의 보형물을 삽입하지 않고 재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형물로 인한 피막 형성의 원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피부 이외 코 속 점막의 길이를 충분히 늘려줌으로써 피막 구축으로 인해 들어올려진 코끝을 충분히 내려올 수 있도록 개선해주어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재수술 방법은 또 삽입물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아 기존의 다른 코수술 방법보다 수술 후 훨씬 코끝이 자연스럽고 부드럽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재수술을 받지 않는 것이지만, 요즘 같은 때 인터넷으로 검색된 비전문의 또는 일반인들에게 물어보고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잘못된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 이럴 때일수록 코에 발생한 부작용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진단을 해줄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게 한다면 부작용으로 인한 마음의 상처뿐 아니라 재발 없이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