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금융상품한눈에, 24개월 간 월 10만원 납입 시
이미지 확대보기2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사이트 '금융상품 한눈에'에 따르면, 산업은행 '데일리플러스 자유적금' 최고우대금리가 4.05% 장병적금을 제외한 상품 중 가장 높았다.
산업은행 '데일리플러스 자유적금'은 세전이자 2.05%이며 영업점 방문,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이 가능하다. 첫거래 또는 추천인 우대 시 0.2%, 온라인 거래는 0.2% 성실재테크는 0.1% 우대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스무살 우리적금(정액·자유)'이 3.6%로 두번째로 높았다.
우리은행 '스무살 우리적금(정액·자유)'은 영업점 방문과 인터넷, 스마트폰 등 비대면 가입 모두 가능하다. 우리카드 월 10만원 이상 사용 시 연 0.3%포인트, 인터넷·스마트뱅킹 신규가입 시 0.2%포인트 우대된다. 정액적립의 경우 가입기간 1/2 이상 자동이체 시 0.3%포인트, 가입기간 전체 자동이체 시 0.6%포인트를 우대해준다.
우리은행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31개 적금 상품과 16개 정기예금 상품의 금리를 3일부터 인상한다고 밝혔다.
수협은행 'Sh보고싶다!명태야적금II'(자유적립식)와 'Sh보고싶다!명태야적금II'(정액적립식)이 3.5%로 그 뒤를 이었다.
수협은행 'Sh보고싶다!명태야적금II'는 미성년자 0.7%포인트, 마케팅동의고객 0.1%포인트, 자유적립식은 납입회차실적, 정액적립식은 자동이체실적이 있을 시 0.2%포인트, 신용카드 최초신규발급 고객 0.1%포인트, 신용카드대금 등 자동이체횟수 최대 0.5%포인트, 수협쇼핑 등 수협카드결제실적 최대 0.6%포인트로 우대조건은 충족하면 세전이자에 최대 0.8%까지 우대받을 수 있다.
경남은행 '건강한둘레길적금', 부산은행 '걷고싶은 갈맷길적금'이 3.4%로 네번째로 높았다.
경남은행 '건강한둘레길적금'은 둘레길탐방 0.3%. 금연성공 0.5%, 헬스라이프실펀 0.2%, 건강업종 신용카드이용 0.1%, 비대면채널가입 0.1% 우대된다.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이 가능하다.
부산은행 '걷고싶은 갈맷길적금'은 영업점 가입 상품이며, 걷기실천서약 시 0.2%갈맷길탐방 시 0.1~1.0%, 썸뱅크신규가입 시 0.3% 우대된다.
수협은행 '잇자유적금'이 3.2%로 다섯번째로 최고우대금리가 높았다.
수협은행 '잇자유적금'은 세전이자 2.03%이며 최대 0.8%까지 우대조건 충족 시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가입 상품이며 첫거래고객은 0.4%포인트, 마케팅동의고객 0.2%포인트, 자동이체고객 0.2%포인트 우대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내집마련 더블업적금'이 3%로 여섯번째로 높았다.
하나은행 '내집마련 더블업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텔레뱅킹 가입이 가능하다.
예금 가입일 당행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가입하고 만기에 해당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한 경우 연 1.5% 우대해준다.
농협은행 'NH직장인월복리적금', KEB하나은행 '주거래하나 월복리적금'이 2.8%로 일곱번째로 높았다.
농협은행 'NH직장인월복리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 상품이다.
급여를 이체한 고객 중 가입기간 3개월 이상 급여이체 시 0.3%포인트, 주택청약종합저축 또는 펀드가입 시 0.2%포인트, NH채움카드 결제실적 100만원 이상 0.2%포인트,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뱅킹 가입 시 0.1%포인트 우대된다.
하나은행 '주거래하나 월복리적금'은 적금만기 전전월말 기준 본인명의 당행입출금통장을 통해 계약기간 1/2 이상 이체된 주거래실적 1종 보유한 경우 연 0.8%까지 우대된다. 주거래실적 2종이상 보유한 경우 연 1.2%, 온라인 재예치 시 연 0.1%까지 우대된다.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텔레뱅킹 가입 모두 가능하다.
농협은행 'e-금리우대적금', 국민은행 '사업자우대적금', 경남은행 '상조적금', 케이뱅크 '주거래우대 자유적금'이 2.7%로 그 뒤를 이었다.
농협은행 'e-금리우대적금'은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 상품이다. NH채움카드 이용실적 0.1%포인트, 추천계좌와 피추천계좌에 각각 0.1%포인트로 최대 0.3%포인트까지 매월 2000만원 이내 추천·피추천 횟수 5회까지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사업자우대적금'은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가입 전용 상품이다.
파트너 우대이율 연 0.7%포인트, 녹색성장은 연 0.3%포인트 우대되며 영업점 가입 상품이다.
경남은행 '상조적금'은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 전용 상품이다. 차상위계층 이하 65세 이상 고령자가 가입할 경우 연 1% 우대금리를 지급한다.
계약기간 중 본인, 배우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이 상사 시 연 0.1%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케이뱅크 '주거래우대 자유적금'은 3일부터 금리가 인상돼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2.95%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우대조건은 급여이체 또는 통신비 자동이체 중 1개, 체크카드 실적 20만원 이상 2가지를 모두 충족하면 된다.
대구은행 '마이(My)적금'이 2.68%로 아홉번째로 높았다.
대구은행 '마이(My)적금'은 신규시점 거래실적에 따라 0.5%, 아이M뱅크를 통한 가입은 0.1%, 신규 후 1개월 이내 카카오페이 가입과 충전 시 0.1%, 신규 후 1년 이내 신용카드(체크) 결제 실적 보유 0.1%, 신규 후 1년 이내 환전실적 보유 0.1% 우대받아 최대 0.9%까지 금리우대된다.
우리은행 '위비짠테크적금', 산업은행 '주거래플러스 적금', 케이뱅크 '코드K 자유적금'이 2.65%로 그 뒤를 이었다.
우리은행 '위비짠테크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 가입이 가능하다.
첫 거래 고객은 연 0.2%포인트, 금리우대 쿠폰 등록 시 연 0.2%포인트, 위비톡과 위비톡알림이용고객은 연 0.3%포인트, 재테크(짠테크)적립플랜횟수출족 시 연 1%포인트 우대받을 수 있다.
산업은행 '주거래플러스 적금'은 온라인 가입 0.1%, 산업은행 정기에금 또는 산금채 가입 0.1%, 체크카드 사용실적 또는 자동이체 0.5%, 입금실적(월 건당 50만원 이상) 0.3%, 펀드 자동이체 0.2% 우대된다.
영업점,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다.
케이뱅크 '코드K 자유적금'은 3일부터 금리가 인상돼 2.95%까지 금리가 우대된다.
케이뱅크 '코드K 자유적금'은 금리우대 코드 입력시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하나은행 'KEB하나은행 장병내일 준비적금', 농협은행 'NH장병내일준비적금'은 군복무자를 대상으로 한 가입 제한 상품이며 최대 5.5% 금리를 제공한다.
하나은행 'KEB하나은행 장병내일 준비적금'은 헌역병, 상비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이 가입할 수 있으며 ,신규일기준으로 남은 의무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우대조건은 예금가입일로부터 3개월이 되는달의 말일기준 당행 청약보유시 연 0.3%, 예끔가입후 만기전전월의 말일까지 본인명의 당행 입출금통장을 통해 3회이상 군급여 입금실적 보유하거나 하나카드 체크, 신용카드 결제 실적이 3회 이상 있을 경우 연 0.2%까지 우대된다.
농협은행 'NH장병내일준비적금'은 의무복무이행자 중 병급여체계 적용대상 병사 개인이 가입할 수 있다.
농협은행 NH채움카드 이용실적 월평균 10만원 이상 시 0.2%포인트, 농협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청년우대형 포함) 5회 이상 납입, 보유 시 0.3%포인트 우대된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상품 별 이자율 등 거래조건이 수시로 변경돼 지연 공시될 수 있으므로 거래 전 반드시 해당 금융회사에 문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