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카드사용 주도층인 3040세대 직장인에겐 포인트 적립이냐 할인 혜택이냐 따라 카드 선택이 달라진다. 알뜰한 소비생활을 유지하려면 3040세대 직장인들은 내게 꼭 맞은 상품을 찾는 센스가 필요하다.
전월 이용금액과 할인 적립 한도 등 적용 조건이 업종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카드 사용 전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잘 따져보는 것이 좋다.
◇ 쌓아라, 포인트 적립 특화 카드
신한카드가 지난해 9월 출시한 ‘딥 드립(Deep Dream)’ 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전월 실적 조건 없이 0.7%가 기본 적립된다. 결제 계좌로 신한은행을 지정하거나 비자 페이 웨이브(VISA Pay Wave) 가맹점에서 페이 웨이브로 결제하면 0.8%를 적립할 수 있다.
‘딥 드림’ 카드는 기본 적립 외에도 5개 영역에서 ‘특별적립’이 있다. ‘DREAM’은 할인점(Discount Store), 편의점(Retail Store), 커피·영화(Enjoy Store), 해외 가맹점(Abroad),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Mobile) 5개 영역에서 당월에 가장 많이 소비한 1개 영역은 3.5%가, 나머지 4개 영역은 2.1%가 적립된다.
연회비는 국내 8000원, 해외겸용은 1만원으로, 카드사별 직장인 주력 상품 중 가장 저렴하다.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포인트’ 카드는 ‘카드의 정석’ 시리즈 중 맏형으로 등장했다. 직장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10대 업종을 지정해 통신, 대중교통, 전기차 충전은 5%, 커피, 영화는 3%, 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해외 결제는 1%를 특별 적립할 수 있다.
‘카드의 정석 포인트’ 카드는 적립한 포인트를 위비꿀머니로 전환해 카드 결제 대금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카드 사용 고객이 우리은행 ‘위비멤버스’에 가입하면 모아둔 모아포인트가 ‘위비꿀머니’로 전환돼 소비자가 원하는 곳에서 활용할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 1만원, 해외겸용은 1만2000원이다.
하나카드 ‘원큐 태그원 카드 블루(1Q #tag1카드 Blue)’는 ‘직장인들을 겨냥한 ‘하나머니’ 적립 제공한다. 특화, 기본, 쇼핑 선택으로 나눠 제공되는 적립을 골고루 사용하면 통장 잔액을 아끼는 데 도움이 된다.
특화 적립은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이면 요식 가맹점에서 직장인의 점심시간에 10%를, 골프장·수영장 등 레저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7%의 하나머니를 적립할 수 있다.
쇼핑 선택 적립은 백화점·슈퍼마켓 등 6개 업종 중 1개 업종을 한 달에 한 번 선택해 5%의 적립을 받을 수 있다.
레저와 요식, 쇼핑 분야 할인에 집중한 원큐 태그원 카드 블루카드 연회비는 국내 1만5000원, 해외 겸용은 1만7000원이다.
◇ 결제금 돌려 깎기, 할인 특화 카드
직장인과 1인 가구가 주 타깃인 ‘삼성카드 2 V3’는 상품 혜택을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할인형으로 구성했다. 할인은 기본서비스, 옵션서비스, 선택형으로 구분된다.
기본서비스는 대중교통, 통신요금은 각각 10%, 해외 1.5% 할인, 영화 티켓 결제 시 5000원 청구 할인을 제공한다. 옵션서비스는 마음에 드는 혜택 하나를 선택해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2 V3’ 카드의 옵션과 선택형 서비스는 홈페이지 등을 통해 매월 변경할 수 있어 개인 소비 계획에 맞춰 활용하면 똑똑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다. 카드 연회비는 국내외 겸용 2만원이다.
롯데카드의 ‘I’m CHEERFUL(아임 치어풀)‘ 카드는 직장인 맞춤형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업종별로 나눠 언제나 음식점 할인, 출퇴근 대중교통 할인, 점심 할인, 퇴근후 온라인 쇼핑 할인, 주말 영화관 할인으로 구성했다.
음식점 5% 할인, 시내버스, 지하철의 대중교통 10% 할인,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음식점과 커피전문점 각각 10%, 30% 할인 등을 제공한다.
시간대별로 다양한 업종의 할인이 적용되는 것이 특징인 ‘I’m CHEERFUL(아임 치어풀)‘카드의 연회비는 국내 전용, 해외 겸용 모두 1만5000원이다.
KB국민카드의 ’청춘대로 톡톡카드‘는 온라인에서만 발급되는 할인 특화 상품이다.
전월 30만원 이상 사용 시 스타벅스 50%, 패스트푸드점 20%, KB국민 앱카드,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를 사용하면 10%, 대중교통·통신요금 10% 청구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춘대로 톡톡카드’는 직장인들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 결제 시스템을 선호한다는 것에 착안, 모바일 단독으로 발급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실물 카드로 발급받으면 K-WORLD형 1만원, 마스터카드는 1만2000원의 연회비가 청구된다. 모바일 단독은 연회비가 K-WORLD형 4000원, 마스터카드 6000원으로 훨씬 저렴해진다.
K-WORLD는 국내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는 KB국민카드 고유 결제 브랜드다.
◇ ‘적립과 할인’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현대카드 ‘M3 Edition2’는 M포인트 적립 및 할인 혜택이 동시 제공된다. 가맹점에 따라 카드 사용액의 0.5~2.0%가 기본 적립되지만, 카드 사용액 구간에 따라 적립률이 다르다.
이렇게 적립한 포인트는 전국 3만여 곳 이상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현대·기아차 신차 구매 시 2% 포인트 적립 등 자동차 관련 포인트 혜택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M3 Edition2’는 강력한 포인트 카드를 표방하지만, 현대카드 플래티넘 서비스도 제공된다.
유선희 기자 ys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