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9월 2주] 저축은행 정기적금 최고우대금리 4.6%

금융부

전하경 기자

기사입력 : 2017-09-10 12:16 최종수정 : 2017-10-16 13:56

우대조건 꼼꼼히 따져야

△ 자료 :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9월 2주 저축은행 정기적금 최고우대금리는 4.6%로 전주와 동일했다. 저축은행 정기적금은 금리가 높더라도 우대조건이 충족해야 금리를 주는 경우가 많다. 우대조건 충족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최고우대금리가 낮더라도 우대조건이 없는 상품을 고려하는편이 좋다.

10일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에 따르면, 162개 저축은행 정기적금 상품 중 최고우대금리 가장 높은 상품은 OK저축은행 ‘OK VIP 정기적금’으로 금리는 4.6%였다.

OK저축은행 ‘OK VIP 정기적금’은 영업점에서 가입해야 하며 방카슈랑스 가입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이다.

방카슈랑스 가입 고객인 경우 납입 금액에 따라 금리우대가 달라진다. 월 납입금액이 1만원 이상 20만원 미만은 2.4%,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은 1.5%, 30만원 이상 50만원 미만 고객은 0.9%까지 금리우대를 제공한다.

그 다음으로 높은 최고우대금리는 4.5%로 아주저축은행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과 공평저축은행 ‘아낌없이 주는 적금’이다.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도 영업점에서 방문해야 가입이 가능하다.

최고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5명이 함께 동시가입을 해야 한다. 회사 동료와 같이 적금가입을 할 수 있어 아주저축은행 지점을 함께 방문할 수 있다면 적합하다. 같이 가입할 동료가 없더라도 아주저축은행이 고객 편의를 위해 공동가입자를 찾을 수 있는 커뮤니티 공동구매카페를 운영하고 있으므로 쉽게 가입자를 찾을 수 있다.

공평저축은행 ‘아낌없이 주는 적금’도 영업점 가입 상품으로 최고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영업점에서 KB국민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 발급받은 KB국민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금리가 우대되므로 저축은행에서 KB국민카드를 만들어 사용을 많이하면 가입을 고려할만 하다.

KB국민카드 발급신청하고 당행 보통예금 신규개설 시 조건에 따라 0.2~1.5%포인트까지 우대해준다.

KB국민카드를 발급하고 실적이 있으면 0.5%포인트, 당행 보통예금을 결제계좌로 이용하면 0.2%포인트까지 우대받을 수 있다.

세람저축은행 ‘내가디자인하는적금’은 최고우대금리는 3.2%이며 금리 우대조건이 많다.

‘내가디자인하는적금’ 금리 우대조건은 만기재예탁, 정기예금이용고객, 장기거래고객, 첫적금가입, 보통예금자동이체신청, 체크카드이용, 다자녀가족, 60세 이상, 장애인복지카드, 직장인,매월불입금액50만원이상, 헌혈증소지, 임산부, 계약기간24, 36개월이상, 2인이상동반가입, 장기기증서약 중 해당사항 개수에 따라 우대금리를 연 0.1~0.5% 제공해준다. 영업점에 방문해 우대조건을 살펴보고 얼만큼 우대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키움저축은행 ‘e정기적금’이 3.2%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해 그 뒤를 이었다.

키움저축은행 ‘e정기적금’은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가입해야하는 비대면 가입 전용 상품이다. 충족해야 할 우대조건은 없으며 인터넷, 스마트폰 비대전 가입 전용 상품이다.

그 다음으로 높은 최고우대금리는 3.05%로 HK저축은행 ‘정기적금’이다.

HK저축은행 ‘정기적금’이 3.05%로 그 다음으로 최고우대금리가 높았다.

HK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텔레뱅킹으로 모두 가입할 수 있다.

정기적금 신규 가입 시 당행 입출금이 자유로운예금과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경우 연 0.1%,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마케팅목적)하는 경우 연 0.1%, 올해 7월 3일 이후 인터넷뱅킹 신규 신청하는 경우 연 0.1%, 인터넷뱅킹으로 정기적금 신규 가입하는 경우 연 0.1%로 최대 연 0.35%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불입금액은 1만원 이상이며 영업점, 인터넷, 전화(텔레뱅킹)로 가입 가능하다.

스마트저축은행 ‘e-로운 정기적금’, 아산저축은행 ‘꿈나무장학적금’, 키움저축은행 ‘정기적금’이 3%를 제공해 여섯번째로 최고우대금리가 높았다.

스마트저축은행 ‘e-로운 정기적금’은 스마트폰 가입 상품이므로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특별한 우대조건이 없고 비대면 가입이 가능해 편리하다.

아산저축은행 ‘꿈나무장학적금’은 유아~19세 이하가 가입할 수 있으며 영업점 가입 상품이다.

키움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영업점, 인터넷 모두 가입할 수 있으며 우대조건은 없다.

동양저축은행 ‘정기적금’이 2.9%로 그 뒤를 이었다. 동양저축은행 ‘정기적금’은 인터넷, 영업점 가입이 가능하나 인터넷뱅킹으로 6개월 이상 가입하면 연 0.1% 우대받을 수 있다.

유니온저축은행 ‘e-정기적금’과 ‘비대면정기적금’, 금화저축은행 ‘e-행복더드림정기적금’, 대신저축은행 ‘스마트정기적금’, 센트럴저축은행 ‘정기 적금’, 조흥저축은행 ‘정기적금’, 청주저축은행 ‘정기적금’, 솔브레인저축은행 ‘정기적금’, 현대저축은행 ‘정기적금’, IBK저축은행 ‘참똑똑한 정기적금’ 상품 최고우대금리가 2.8%로 그 다음으로 높았다.

유니온저축은행 ‘e-정기적금’은 특별한 우대조건이 없으며 인터넷, 스마트폰으로 가입할 수 있다.

유니온저축은행 ‘비대면정기적금’도 특별한 우대조건은 없지만 스마트폰 가입 전용 상품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금화저축은행 ‘e-행복더드림정기적금’과 대신저축은행 ‘스마트정기적금’은 우대조건은 없지만 스마트폰 가입전용 상품이므로 유의해야 한다.

솔브레인저축은행 상품은 인터넷뱅킹 적금 가입 연 0.1%가 정액적립식에만 우대된다. 조흥저축은행 상품은 특별한 우대조건이 없으며 영업점, 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조흥저축은행, 청주저축은행 상품은 인터넷, 영업점에서 가입 가능하며 우대조건은 없다.

현대저축은행은 인터넷, 모바일 등 비대면으로 가입해야 금리가 우대된다.

IBK저축은행 상품은 12개월 이상 기준 비대면,인터넷,모바일 가입시 연 0.2% 우대되므로 비대면 가입이 유리하다.

이외에도 각종 한도를 둔 특판 상품, 우대조건이 까다롭지 않으면서 금리를 2.5% 이상 주는 적금상품이 많이 있다. 비대면 계좌 가입 ‘SB톡톡’ 앱을 살펴보거나 저축은행 지점을 방문하면 더 빠르게 가입할 수 있다.

더 많은 상품과 우대금리 조건은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FN카드뉴스

더보기

FN도서

더보기